[FOREIGN POLICY] 중국, '일대일로'로 영향력이 증가될까? > 언론 속 이어도

본문 바로가기
          • 여기는  대한민국 이어도  입니다
          • IEODO


             

            [FOREIGN POLICY] 중국, '일대일로'로 영향력이 증가될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96회 작성일 23-09-24 21:50

            본문

            중국, '일대일로'로 영향력이 증가될까? 

            : 베이징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  정치적 영향력으로 해석할 수는 없는 듯

            Ethan B. Kapstein, 프린스턴 대학교 공공 및 국제 문제 연구 프로젝트의 집행 이사 

            Jacob N. Shapiro, 프린스턴 대학교 정치학 교수 및 공공 및 국제 문제 연구 프로젝트 공동 이사의 공동 기고

            2023년 9월 20일, 오전 8시 31분 


            미국 및 기타 민주국가의 정치 지도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중국의 '영향력' 증가에 대한 우려를 표명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워싱턴 D.C.의 조지 워싱턴 대학에서 열린 연설에서 미국 국무장관 앤토니 블링컨은 '중국은 전 세계적인 국력으로, 비범한 영향력과 야심'을 가지고 있다며, 

            이 권력을 이용하여 제2차 세계 대전 종료 이후 국제 제도와 협정을 변경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에는 호주의 전 총리 말컴 터널이 '외부 간섭'법을 도입하면서 중국을 '호주의 공공 사안에 영향을 미치려는 가장 활발한 국가 및 정당'이라고 지칭했습니다.


            중국의 영향력 캠페인 중 하나는 전 세계적으로 확장된 경제 투자, 특히 <일대일로(BRI)> 프로젝트입니다. 

            BRI는 2013년부터 시작된 이래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및 라틴 아메리카 거의 150개 국가에서 인프라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확장되었으며 약 1조 달러로 추정됩니다. 

            관측자들은 BRI의 목표가 두 가지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첫째는 중국은 국내 성장이 둔화되는 상황에서 특히 무역을 확장하려고 하는 계획이고, 

            둘째는 인프라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중국 정부는 소프트 파워를 강화하고 수혜 국가에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려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첫 번째 목표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어떤 추정에 따르면 중국의 BRI 수혜국으로의 수출은 지난 10년 동안 두 배로 늘어 1조 달러에 가까워졌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의문이 남아 있습니다. 그것은 BRI가 베이징에게 정치적 영향력을 생성하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본 연구는 그와는 다른 결과를 제안합니다. 

            정치인들이 중국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이것은 중국 정부에 대한 국가 국민의 감정 일부를 반영하며, 미래에 그들의 정부가 베이징과 어떻게 관여하길 원할지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필리핀, 말레이시아 및 인도네시아 같은 베이징의 주요 타깃 국가에서 선거를 치르거나 당선된 정치인들이 한 발언을 기준으로 볼 때, BRI와 관련된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증거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BRI가 영향력을 생성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은 우선 측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를 정의해야 합니다. 

            학자들이 주장하는 영향력에 대한 발언이 조심스럽게 제시되지 않는다면, 허위와 과장으로 이어져 잘못된 정책 수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베이징이 대상 국가 내에서 자신의 목표의 일부를 공유하며 이익을 추진하는 조직의 연합을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며 

            (예: 중국이 사용하는 원자재를 생산하는 생산자들), 이러한 미세한 영향력 형태는 많은 서양 정책 입안자들이 중국 투자 활동에 대한 우려 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미국 국가 안보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미국 국방부의 미네르바 연구 계획(Minerva Research Initiative)에서 지원받는 정치인들의 공개적인 연설에 대해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중국에 대한 감정의 표현은 베이징의 장기적인 이익 (예: 정치인들이 중국을 지지하는 행동을 더 쉽거나 어렵게 만들 수 있음)을 진전 또는 방해시킬 수 있으며 (비밀거래와 달리) 

            쉽게 관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감정을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는 중국의 소프트 파워의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공적인 영향력 캠페인을 정의할 때 그것이 정치인들이 중국에 대한 이야기하는 방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이러한 영향은 측정 가능하며 현대 세계에서 정치인들은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의견을 피력합니다.


            물론 이 접근 방식은 중국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영향력 캠페인의 전체 범위를 다루지는 않습니다. 

            뇌물, 언어 및 문화 기관 설립, 정보 조작 캠페인 및 중국 국외 공동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과 같은 다른 영향력 캠페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뇌물은 역행할 수 있습니다. 정치인들은 왔다 갔다할 수 있으며, 뇌물을 더 요구하기도 할 수 있으며, 그들의 부패는 결국 베이징을 포함한 대규모 부패로 드러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투자로 부터의 대규모 부패, 베이징을 비롯한 대규모 부패로 드러난 말레이시아 전 총리 나지브 라자크의 사례 등이 있습니다.


            기존 연구는 BRI의 늘어나는 영향력에 대한 결과가 모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개선된 경제적 연결은 특정 정책 입장을 사재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키스탄은 중국 투자에 의존하고 있어 파키스탄이 중국 정부의 신장자치구에서 집행활동을 비난하는 50개국 가운데 포함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후원 기관으로 인한 민감한 정치적 지원과 현지 취업 창출은 외국 기부자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019년과 2021년 아프로바로미터 설문조사에 따르면, 말리, 수단, 탄자니아 등 34개 아프리카 국가에서 거의 63%의 인구가 중국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가졌으며, 

            중국의 아프리카 투자와 인프라 프로젝트가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보고되었습니다.


            다른 한편, 중국의 외국 원조 및 BRI 프로젝트는 아프리카 이사부사르한 아프리카 (BRI 자금 지원을 받은 케냐의 나이로비와 몬바사 항구 간의 철도를 포함)에서 

            부패에 대한 현지 인식을 높였습니다. 호주에서는 중국의 정치 기부와 학술 연구 자금 지원이 대중의 증오를 낳았습니다. 

            중국은 스리랑카와 잠비아와 같은 국가들에서 '부채의 고통'에 대한 핵심 주체로 여겨지며 부정적인 정치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아프로바로미터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4년 이후 중국의 영향력 인식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는 미국과 중국 양쪽에 중요한 전략적 중요성을 가지며 BRI 투자를 받는 동남아시아의 세 국가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및 필리핀의 맥락에서 중국의 투자와 영향력을 조사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나투나 섬 주변의 중국 영토 주장 (구글 맵에서 '아황섬 주장'으로 알려짐)을 오랫동안 무시해왔으며, 이로 인해 베이징과의 정치적 마찰이 발생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중국과 루코니아 쇼얼즈(Luconia Shoals) 주변의 해양 분쟁을 가지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의 국영 석유 회사 페트로나스(Petronas)는 카사와리 가스 광산(Kasawari gas field)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필리핀은 중국과 남중국해에서 (중국과의) 오랫동안 지속된 영토 분쟁을 이어가고 있으며, 중국은 2016년 필리핀의 것을 인정하지 않고 국제 중재에 대항했습니다. 

            이러한 국가에서 남중국해 분쟁과 관련된 외교 정책 충격을 경험하는 동안 BRI 프로젝트가 없는 지역과 

            수혜를 입은 지역의 정치인들이 중국과 어떻게 관여하는지 연구하는 특별한 연구 기회가 되었습니다.


            9c38045a067865baafdc03a01ec83e93_1695559733_3755.png 


            구체적으로, 우리는 정치인들이 중국과의 외교 정책 분쟁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중국 BRI 프로젝트를 직접적으로 수혜받지 않은 선거구에 속한 정치인들과 비교하여 BRI 프로젝트를 받은 지역의 정치인들이 

            남중국해 분쟁 후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다르다면, BRI가 우리가 정의하는 대로 영향력을 확보하고 있다면 더 적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치인들이 이러한 분쟁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2009년부터 2021년까지의 모든 트위터 및 페이스북 활동을 수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은 BRI 지출 데이터가 있는 기간입니다. 

            이는 인도네시아(총 1,018명의 정치인), 말레이시아(총 720명의 정치인) 및 필리핀(총 1,291명의 정치인)의 국가 입법 기관 멤버 및 패배한 후보자의 표본을 대상으로 합니다. 

            총 100,000개 이상의 트위터 메시지 및 80,000개 이상의 페이스북 게시물이었으며, 각각 정치적 감정을 스크랩 했습니다.


            우리는 먼저 Google의 자연어 처리 API를 사용하여 각 게시물에 대한 전체 감정 점수를 계산했습니다. 

            이 점수는 다양한 소스에서 가져온 대규모 텍스트를 기반으로 생성됩니다(예: 영화 리뷰에서 법적 문서까지 다양한 출처에서 추출된 텍스트). 

            두 번째로, 긍정적 및 부정적인 단어를 정의하는 사전을 사용하여 게시물을 다시 수치화하여 추가 측정을 제공했습니다.


            다음 예시에서는 BRI 투자가 있는 선거구와 없는 선거구를 통해 긍정적, 중립적 및 부정적인 게시물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BRI 투자가 지역 정치인들의 중국에 대한 의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 '영향력'에 대한 가설을 지원하는 증거를 거의 찾을 수 없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BRI 프로젝트를 수혜받은 지역에 있는지 여부와 관계 없이 남중국해 분쟁에 대한 반응에서 일관된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게시물은 중립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수치없음' 결과에 대한 몇 가지 타당한 설명이 있습니다. 

            첫째, 중국 투자에 의존하는 것은 특히 베이징의 지리적 야심에 대한 우려가 증가한 시기에 외교 정책 진술에서 정치인들을 신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둘째, 중국은 우리가 여기서 강조한 것보다 뇌물과 같은 다른 영향력 채널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국내 정치가 BRI 수혜국에서 외교 정책을 어떻게 형성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중국 영향력을 지역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이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음을 더 많은 증거로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필리핀의 전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는 중국 투자를 유치하려다가 '마음을 바꾸었으며' 

            결국 미국과의 동맹으로 돌아왔습니다. 지역 정치가 외교 정책에 어떤 동기를 부여하고 중요한가를 더 깊게 이해하는 것은 미국의 중국과의 경쟁을 위한 미래 노력에 중요합니다.


            현재까지 중국 관측가들은 동남아시아와 같은 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측정하고 미국과 비교하기 위해 경제, 군사, 문화 및 정치 지표의 혼합물을 사용해왔습니다. 

            이러한 측정 항목은 종종 투자 흐름을 포함하며, 따라서 BRI 지출과 기계적으로 상관됩니다. 

            그러나 더 자세히 살펴보면 중국의 경제적 인사가 항상 현지 정치적 지지로 해석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공저자들은  본 연구작업에 대한 미네르바 연구 계획과 미국 국방부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데이터 분석 기여자 Yining Sun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단법인 이어도연구회